1. Android SDK 및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Apach Ant와 JDK 5/6도 지원하지만 이클립스로 설치해 보았습니다. 구글도 이클립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1)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이클립스를 다운 받습니다. 전 3.2 버젼이 깔려 있었습니다. 그런데 프로젝트를 만들 때 오류 메시지를 표시해 주지 않아서 헤매다가 3.3을 설치하니 정확히 동작했습니다.
2) Android SDK 설치
이제 Android SDK를 다운 받습니다. Android는 OS X/Windows/Linux 모두 설치 가능합니다. 압축파일만 풀면 되니 쉽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 SDK의 압축을 풀면 "android_sdk_darwin_m3-rc20a"와 같은 복잡한 이름의 디렉토리가 생성되는데 접근이 용이하게 Android로 변경해 주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 합니다. 저는 잠시만 사용해 보고 삭제할 것이기 때문에 데스크탑에다 디렉토리를 가져다 놓았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파일을 위한 패스를 지정해 줍니다. .bash_profile에 패스를 지정해 주거나 각자의 환경에 맞게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3) ADT 설치
이제 ADT(Android Development Tools)라는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 사이트에는 선택사항이라고 되어 있지만, 이클릭스를 사용한다면 필수로 설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a. 이클립스의 헬프 메뉴에서 Software Updates > Find And Install...을 선택합니다.
b. Search for new features to...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c. 우측의 버튼중에 첫번째 New Remote Site...를 클릭합니다.
d. 아래와 같이 Name에 Android Plugin을 입력하고 URL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을 입력한 후에 OK를 클릭하고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e. 다음 단계에서 아래와 같이 Android Plugin을 체크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f. 라이센스에 동의에 체크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 후에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g.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후에 이클립스가 재실행 됩니다.
이클립스의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하고 Android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SDK Location에 이전 단계에서 설치한 Android SDK의 디렉토리를 설정합니다.
2. 샘플 프로젝트 작성
1) 프로젝트 생성
이클립스에서 File > New > Project... 를 클릭하고, Android Project를 선택한 후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Project name과 Package Name, Activity name, Application Name을 각각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입력하였습니다. Application name에 testAndriod로 잘 못 입력하여 나중에 에뮬레이터 화면에서도 Andriod로 나옵니다.
2) 코드 작성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안드로이드 이클립스 개발환경이 나옵니다.
여기선 전 샘플코드를 둘러 보다가 그래픽 샘플코드에서 점을 랜덤하게 출력하는 소스를 복사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제 실행해 보면 좌측과 같은 다이알로그 박스가 나오는데 Android Application을 선택하시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는 에뮬레이터에서 실행된 모습입니다.
Apach Ant와 JDK 5/6도 지원하지만 이클립스로 설치해 보았습니다. 구글도 이클립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1)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이클립스를 다운 받습니다. 전 3.2 버젼이 깔려 있었습니다. 그런데 프로젝트를 만들 때 오류 메시지를 표시해 주지 않아서 헤매다가 3.3을 설치하니 정확히 동작했습니다.
2) Android SDK 설치
이제 Android SDK를 다운 받습니다. Android는 OS X/Windows/Linux 모두 설치 가능합니다. 압축파일만 풀면 되니 쉽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 SDK의 압축을 풀면 "android_sdk_darwin_m3-rc20a"와 같은 복잡한 이름의 디렉토리가 생성되는데 접근이 용이하게 Android로 변경해 주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 합니다. 저는 잠시만 사용해 보고 삭제할 것이기 때문에 데스크탑에다 디렉토리를 가져다 놓았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파일을 위한 패스를 지정해 줍니다. .bash_profile에 패스를 지정해 주거나 각자의 환경에 맞게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 export PATH=/Users/zzerr/Desktop/android/tools
3) ADT 설치
이제 ADT(Android Development Tools)라는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 사이트에는 선택사항이라고 되어 있지만, 이클릭스를 사용한다면 필수로 설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a. 이클립스의 헬프 메뉴에서 Software Updates > Find And Install...을 선택합니다.
b. Search for new features to...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c. 우측의 버튼중에 첫번째 New Remote Site...를 클릭합니다.
d. 아래와 같이 Name에 Android Plugin을 입력하고 URL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을 입력한 후에 OK를 클릭하고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e. 다음 단계에서 아래와 같이 Android Plugin을 체크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f. 라이센스에 동의에 체크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 후에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g.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후에 이클립스가 재실행 됩니다.
이클립스의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하고 Android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SDK Location에 이전 단계에서 설치한 Android SDK의 디렉토리를 설정합니다.
"이제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2. 샘플 프로젝트 작성
1) 프로젝트 생성
이클립스에서 File > New > Project... 를 클릭하고, Android Project를 선택한 후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Project name과 Package Name, Activity name, Application Name을 각각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입력하였습니다. Application name에 testAndriod로 잘 못 입력하여 나중에 에뮬레이터 화면에서도 Andriod로 나옵니다.
2) 코드 작성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안드로이드 이클립스 개발환경이 나옵니다.
여기선 전 샘플코드를 둘러 보다가 그래픽 샘플코드에서 점을 랜덤하게 출력하는 소스를 복사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package com.cocoa;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graphics.*;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hello extends Activity {
/**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icicle) {
super.onCreate(icicle);
setContentView(new SampleView(this));
}
private static class SampleView extends View {
private Paint mPaint = new Paint();
private float[] mPts = new float[1000];
public Sample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Random rand = new Random();
final int N = mPts.length >> 1;
for (int i = 0; i < N; i++) {
mPts[(i << 1) + 0] = rand.nextFloat() * 320; // X
mPts[(i << 1) + 1] = rand.nextFloat() * 240; // Y
}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Paint paint = mPaint;
canvas.drawColor(Color.WHITE);
paint.setColor(Color.BLACK);
paint.setAntiAlias(false);
paint.setStrokeWidth(10);
canvas.drawPoints(mPts, paint);
}
}
}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graphics.*;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hello extends Activity {
/**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icicle) {
super.onCreate(icicle);
setContentView(new SampleView(this));
}
private static class SampleView extends View {
private Paint mPaint = new Paint();
private float[] mPts = new float[1000];
public Sample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Random rand = new Random();
final int N = mPts.length >> 1;
for (int i = 0; i < N; i++) {
mPts[(i << 1) + 0] = rand.nextFloat() * 320; // X
mPts[(i << 1) + 1] = rand.nextFloat() * 240; // Y
}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Paint paint = mPaint;
canvas.drawColor(Color.WHITE);
paint.setColor(Color.BLACK);
paint.setAntiAlias(false);
paint.setStrokeWidth(10);
canvas.drawPoints(mPts, paint);
}
}
}
이제 실행해 보면 좌측과 같은 다이알로그 박스가 나오는데 Android Application을 선택하시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는 에뮬레이터에서 실행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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