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C++

볼랜드 C/C++ 컴파일러 유용한 유틸리티


컴파일러 프로그램

(101) 터보C 2.01 (볼랜드 사이트의 정식 자료실, 약 1.1Mbyte)
볼랜드사에서 정식으로 제공하는 터보C 2.01의 링크입니다. 누구나 이곳에서 터보C 2.01판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랜드사에서 제공하는 것이므로 프로그램도 완전하고 바이러스 걱정도 없습니다. 가능하면 안전한 이곳에서 파일을 받아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링크된 곳을 선택하면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압축을 풀면 disk1, disk2, disk3의 디렉토리가 나옵니다.
각 디렉토리의 파일을 하나의 디렉토리로 옮긴 뒤에 install.exe를 실행시킵니다.
그 뒤의 설치, 환경설정 과정은 'C언어 이야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초보자라서 이 파일을 받아 설치하다가 막히는 분은 아래의 (107)번 파일을 받아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설치가 바로 됩니다.

(102) 터보C 2.01 (정보문화사 자료실, 약 1.1Mbyte)
정보문화사 자료실에 올라온 파일입니다.

(103) 터보C++ 1.01 (볼랜드 사이트의 정식 자료실, 약 2.75Mbyte)
볼랜드사에서 정식으로 제공하는 터보C++ 1.01의 링크입니다.
링크된 곳을 선택하면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압축을 풀고 [install.exe]를 실행시키면 설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4) 볼랜드C++ 5.5 command 방식 컴파일러
볼랜드사에서 공개한 명령어 방식 컴파일러입니다. 볼랜드C++ 5.5 컴파일러로 명령어 방식에 방식이 익숙하지 않는 윈도 사용자는 받지 말기 바랍니다.

(105) 볼랜드C++ 3.1 (정보문화사 자료실, 약 16Mbyte)
정보문화사 자료실에 올라온 볼랜드C++ 3.1 파일로 윈도용입니다.

(106) TC++ 3.0 도스용(볼랜드포럼의 자료실에 올라온 것)
볼랜드포럼에 올라온 Turbo C++ 3.0입니다. 역시 DISK1, 2, 3를 한 디렉토리로 모아서 install.exe을 실행하면 됩니다.

(107) 터보C 2.01 (압축 풀고 설치한 것, 약 978Kbyte)
(101)번에서 받은 것을 이용해 설치를 끝낸 후 디렉토리를 통째로 압축한 겁니다. tc201.exe를 받은 뒤에는 C: 드라이브 루트에 복사한 후에 C:\에서 tc201.exe를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리면서 자동으로 C:\tc 라는 디렉토리가 만들어지면서 설치가 됩니다. 이미 설치가 된 것이므로 tc를 실행시켜 환경 설정만 [C언어 이야기]에서 지정한 것으로 수정하면 됩니다.

C/C++ 소스 파일

(201) [C] [C언어 이야기 2판] 책 본문의 예제 파일 묶음 : c2nd_src.exe (15 Kbytes)
c2nd_src.exe 파일은 [C언어 이야기-두 번째 개정판] 책의 본문에 나오는 예제들을 소스파일로 저장한 것입니다. 책에 있는대로 직접 입력해보시면서 컴파일하시는 것이 실력 향상에는 도움이 됩니다만 시간을 아끼고자 하는 분들은 위하여 따로 소스파일을 묶어서 올립니다.

소스파일은 '터보C 2.0'을 기준으로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터보C'와 '터보C++', '볼랜드C++'에서 모두 이상 없이 컴파일이 됩니다.

c2nd_src.exe 파일은 자동압축풀림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디렉토리에 다운로드 받은 c2nd_src.exe 파일을 복사한 후에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리면서 소스파일이 나옵니다. 이 소스파일을 여러분이 사용하는 컴파일러로 컴파일하면 됩니다.

(202) [C++ 이야기] 본문 예제 파일 : cpp_src.exe (29 Kbytes)
cpp_src.exe 파일은 [C++ 이야기] 책의 본문에 나오는 예제들을 소스파일로 저장한 것입니다. 책에 있는대로 직접 입력해보시면서 컴파일하시는 것이 실력 향상에는 도움이 됩니다만 시간을 아끼고자 하는 분들은 위하여 따로 소스파일을 묶어서 올립니다.

cpp_src.exe 파일은 자동압축풀림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디렉토리에 다운로드 받은 cpp_src.exe 파일을 복사한 후에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리면서 소스파일이 나옵니다. 이 소스파일을 여러분이 사용하는 컴파일러로 컴파일하면 됩니다.

(203) [C] 'Turbo C 2.0'에 포함된 소스파일 : tc20_src.exe (26 Kbytes)
tc20_src.ex 파일은 '터보C 2.0'을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는 소스파일입니다. 여기에는 'C언어 이야기'의 제일 첫번째 예제파일로 사용한 hello.c를 비롯하여 그래픽 관련 예제 파일 등이 들어있습니다.

터보C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필요 없는 파일이지만, '볼랜드C++'이나 '비주얼C++'을 사용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기를 바라면서 올립니다.

tc20_src.exe 파일은 자동압축풀림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디렉토리에 다운로드 받은 tc20_src.exe 파일을 복사한 후에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리면서 소스파일이 나옵니다. 이 소스파일을 여러분이 사용하는 컴파일러로 컴파일하면 됩니다.

(204) [C++] 볼랜드C++ 3.1판의 예제(Examples 폴더 내용) : bc31_src.exe (749 Kbytes)
bc31_src.exe 파일은 볼랜드C++ 3.1의 Examples 디렉토리에 있는 예제 파일들입니다. 볼랜드C++ 정식판을 구입했다면 당연히 들어있는 예제입니다만, 몇몇 배포판이나 인터넷에 올려진 프로그램 중에는 예제 파일이 빠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하여 예제 파일을 올립니다.
bc31_src.exe 파일은 자동압축풀림 파일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받으신 후에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리면서 Examples라는 폴더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각종 예제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Examples 폴더를 현재 여러분이 사용중인 볼랜드C++의 메인 폴더(디렉토리)(Borlandc 또는 BC, TC31 등등) 밑에 서브 폴더로 붙여주시면 됩니다.

(205) [C++] 조이스틱 제어 프로그램 예제 소스파일 : joystick.exe (92 Kbytes)
독자분이 필요하다고 해서 조이스틱 관련 예제 소스파일을 올립니다. 저 역시 소스파일의 내용을 분석해본 것은 아니고 나중에 필요할까 싶어서 다운만 받은 것이므로 정확한 내용은 모릅니다. 하여간 조이스틱 관련 소스파일이므로 도움은 되리라 생각합니다. 조이스틱 제어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영문 원서로 게임 개발자 가이드 관련 서적을 구입해 참고하기 바랍니다.

파일을 다운받은 뒤에 joystick.exe를 실행시키면 관련 파일이 풀려나옵니다.

(206) [c] jinsoo.exe 2진수와 10진수 사이의 변환방법 예제소스와 실행파일 : jinsoo.exe (61 Kbytes)
jinsoo.exe는 강좌란에 올린 2진수와 10진수 사이의 변환 함수를 다룬 예제입니다. 강좌에서 사용한 예제 파일인 jinsoo_1.c와 jinsoo_2.c, jinsoo_3.c이 들어있고, 이 파일을 이용해 윈도용 볼랜드C++에서 컴파일한 윈도용 실행파일 역시 함께 들어있습니다.
자동압축 풀림 파일이므로 jinsoo.exe를 실행시키면 3개의 소스파일과 3개의 실행파일이 나옵니다. 소스파일은 터보C와 볼랜드C++, 비주얼C++에서 컴파일해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또는 함께 들어있는 실행파일을 윈도의 탐색기로 실행시켜보기 바랍니다.

(207) [C] 텍스트 방식의 야구 게임 소스파일과 실행파일 : base_src.exe (34 Kbytes)

강좌란에 올린 야구 게임의 소스파일과 실행파일입니다. 소스파일을 tc, bc, bcw에서 컴파일하면 원하는 실행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함께 올리는 실행파일은 윈도용이므로 윈31/95/98 등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208) [C] bgi 파일을 실행파일(exe 파일) 안에 내장시키는 방법 : bgiins.exe (110 Kbytes)

강좌란에 올렸던 egavga.bgi 파일을 실행파일(exe 파일) 안에 내장시키는 법입니다. 강좌란에 올린 예제 파일(*.C)과 프로젝트 파일, egavga.bgi, egavga.obj, 그리고 컴파일해 만든 실행파일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bgiins.exe는 자동압축풀림 파일이므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압축된 파일이 풀려나옵니다.

C/C++ 참고 자료

(301) [C/HWP] 김종환 교수님의 로봇축구강좌 문서 : robothwp.exe (2089 Kbytes)
마이크로로봇을 이용한 로봇축구에 관심있는 분을 위한 강좌 내용입니다. 카이스트의 김종환 교수님의 강의한 내용을 아래아한글 파일로 기록한 문서파일입니다. 12주차에 걸친 강좌 내용이 꼼꼼하게 기록되어 있어 로봇축구의 개요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카이스트나 기타 대학의 로봇 관련 동아리의 자료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래의 주소가 카이스트의 로봇 관련 동아리이고 이곳에 관련 로봇 관련 각종 사이트의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http://mr.kaist.ac.kr/

파일을 다운받은 후에 robothwp.exe를 실행시키면 문서파일이 풀려나옵니다. 아래아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보시면 됩니다. 관련 사진과 회로도 역시 문서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소스 파일

(401) [자바스크립트 이야기] 책의 소스파일 원문 : jssample.exe (272 Kbytes)
[자바스크립트 이야기] 책에 실린 소스 파일의 원문입니다. 소스 파일 원문만 들어있어 272키로바이트의 작은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스 파일만 필요한 분이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제가 컴퓨터언어 책을 보는 독자 여러분에게 늘 부탁드리는 말이 있습니다. 소스 파일은 직접 입력하고 수정하고 실행시켜보라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실력이 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소스 파일의 길이가 꽤 길 경우에는 직접 입력하는 시간도 꽤 부담됩니다. 시간이 부족한 분들을 위하여 소스 파일을 자료실에 올린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가능한 소스 파일은 직접 입력해보고 실행하기 바랍니다.

jssample.exe 를 내려받은 뒤에 실행시키면 소스 파일이 자동으로 풀려나오고 [sample] 이라는 디렉토리(폴더)가 만들어집니다. [sample] 디렉토리 안에 소스 파일 원문이 있습니다. 책에 적힌 파일 이름을 참고하여 필요한 소스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402) [자바스크립트 이야기] 책의 소스파일 원문과 배경 그림 : jsample.exe (191 Mbytes)
[자바스크립트 이야기] 책에 실린 소스 파일의 원문과 배경 그림입니다. 부록CD의 배경 그림이 아니라 본문의 예제에 사용한 원본 그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분은 받아가기 바랍니다.


FTP 프로그램

CuteFTP v5 Build 6.10.2 정식판 [★★★★]
FTP 프로그램의 대명사인 CuteFTP입니다. 쉐어웨어라 30일이라는 사용 기간 제한이 있습니다.

WS_FTP LE v5.05 [★★★★]
WS_FTP LE 5.05 버전입니다. 사용에 제한이 없습니다.

SmartFTP 1.0.971 [★★★]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FTP 프로그램입니다.

블로그용 프로그램

MT-2.64-full-lib.tar.gz [★★★★★] (810,314 Byte)
MT-2.64-full-lib.zip [★★★★★] (1,027,767 Byte)
무버블타입 2.64 풀 버전입니다. 사용법은 강좌란의 [나는 블로그가 좋다] 강좌를 참고하세요.

MT용 한글 아이콘 [★★★]
무버블타입 2.64용 한글 차림표 아이콘입니다. 압축을 풀고 무버블 타입 아이콘 디렉토리에 겹쳐쓰면 됩니다.

MT용 플러그인: MT-Medic 1.34 [★★★★]
무버블타입 설치 후에 운영자 암호를 잊거나 암호가 잘못 변경된 경우, 기타 문제 발생 때 사용합니다.

[사용방법]

1. 압축을 풀면 mt-medic.cgi가 나옵니다.

2. mt-medic.cgi 파일에서 $ADMIN_PASSWORD = "";으로 비어있습니다. 이 부분에 자신이 사용할 mt-medic 실행 암호를 입력합니다.

[보기: 수정 후 내용] my $ADMIN_PASSWORD = "mypass";

3. mt-medic.cgi 를 mt.cgi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올립니다.

4. mt-medic.cgi 의 퍼미션을 755로 설정합니다. (chmod 755).

5. 브라우저에서 MT-Medic 을 실행시킵니다. (http://도메인이름/MovableType설치디렉토리/mt-medic.cgi)
MT-Medic 암호를 물어보면 2번 과정에서 입력한 $ADMIN_PASSWORD = "mypass"; 부분의 암호를 적어주면 됩니다.

6. mt-medic 실행 후 사용법은 화면을 잘 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운영자 암호를 복구하고 싶다면 해당 저자(author)를 선택한 후에 암호를 다시 재입력하면 됩니다.

그외 내용이나 사이트 주소는 안에 포함된 HTML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FeedDemon v1b6 [★★★★]
RSS 구독기(reader program) 중의 하나인 피드데몬 v1b6 판입니다. 프로그램 사용법은 [나는 블로그가 좋다] 책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홈페이지용 프로그램

ZeroBoard 4.1 [★★★★★]
제로보드 4.1 버전. 2차 보안 패치 파일입니다.

제로보드 스킨 Korea Pride 4.1 [★★★]
제로보드용 스킨 파일입니다. 한국 전통 그림을 사용한 스킨입니다.

제로보드 스킨 uZine_Emboss_navy [★★★]
제로보드용 스킨 파일입니다. 현대적인 감각의 스킨입니다.

WWW Board [★★★★]
WWW Board 프로그램입니다.

Password [★★★]
서브 디렉토리 암호화 프로그램입니다. pw로 설정한 디렉토리나 해당 문서에 접근하려면 ID와 비밀번호를 물어봅니다. 등록된 회원만 접속이 가능한 디렉토리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WWW Board, 방명록, Password 프로그램 설명서 [★★★★]
WWW Board와 크레이지 방명록, PW(Password)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적은 HTML 문서입니다. 내려받을 분은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이용해 저장하시고, 설명을 바로 보실 분은 링크된 곳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파일 관리 프로그램

윈도코맨더 v 4.52 [★★★★★]
윈도 탐색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내 컴퓨터]나 [탐색기] 대신 윈도 코맨더만 사용합니다. 사용해보면 그 편리함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 압축 프로그램

WinRAR 2.60 [★★★★★]
파일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파일을 압축할 때는 WinZIP은 거의 사용하지 앟고 WinRAR를 사용해 실행 파일로 압축합니다.
알집 v4.99 베타1 [★★★★★]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국산 파일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은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편집기와 문서 보기 프로그램

HTML Kit v1.0 build 290 [★★★★]
HTML 문서 편집기 프로그램인 HTML Kit입니다. 제가 홈페이지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편집기로 텍스트 방식의 편집기입니다. 그래픽 방식이 아닌 텍스트 방식용 편집기로는 매우 잘 만든 편집기입니다.

한글 관련 프로그램

12x12 크기 글꼴 [★★★★]
12pixel 곱하기 12pixel 크기의 도트글꼴입니다.
24x20 크기 글꼴 [★★★★]
24pixel 곱하기 20pixel 크기의 도트글꼴입니다.
4x5 크기 글꼴 [★★★★]
4pixel 곱하기 5pixel 크기의 도트글꼴입니다.
김중태가 만든 글꼴 모음 [★★★★★]
김중태가 만든 16x16픽셀 크기의 글꼴 모음입니다. 멋꼴, 둥근모꼴 등의 다양한 글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타 유틸리티

MCalc 2.0 [★★★★]
우리나라에서 만든 계산기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한 계산부터 공학용 계산, 날짜 계산까지 가능합니다. 특히 도량형 환산 기능이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설치가 필요 없이 클릭만 하면 바로 실행됩니다.
Revival 3.4 [★★★★★]
우리나라에서 만든 파일 복구 프로그램입니다. 만든 업체가 망하는 바람에 공개로 풀렸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하드디스크를 검색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드디스크 검색이 끝난 다음에 복구하려는 폴더(디렉토리)를 선택하면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쉐어웨어 판은 3개만 복구 가능하고, 레지스터 키를 등록해야 제한 없이 복구가 가능합니다.

'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C++] Visual C++ 2005 Express Edition 설치하기  (1) 2008.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