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

크롬의 cache 파일을 찾아 나서다


크롬의 cache 파일은 어디에 있는걸까?

Internet Explorer 에서는 도구>인터넷옵션>임시인터넷파일>설정>파일보기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Local Settings\Temporary Internet Files 여기에 위치해 있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cache 파일이나 임시파일들은 같은 웹페이지를 다시 열었을 때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멀티미디어 파일 등을 특정 영역에 저장 해 놓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IE에서는 인터넷옵션 설정으로 이 cache 파일 저장 경로를 지정해 줄 수도 있고 살펴볼 수도 있지만 크롬 환경설정에는 이와 같은 메뉴가 안보인다.

그렇다면 어디에 있는 것일까?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바로 이 곳에 숨어(?)있었다. 참고로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Local Settings 이 폴더는 폴더옵션>보기탭>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라디오 박스에 체크를 해 주어야 한다.

모든 크롬과 관련된 cache 파일의 저장 위치를 임의로 지정하고 싶다면 크롬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속성>대상(T) 주소란에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user-data-dir="D:\ChromeTemporaryFiles"
chrome.exe 뒤에 위와 같이 경로를 지정 해 주면 된다.

경로를 알았으니 이제 캐시 파일을 볼 수 있을까? cache 폴더 안에 들어가면 확장자도 없는 f_0025a3... 와 같은 파일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것들이 캐시 파일들이다. 안타깝게도 직접 파일 타입을 볼 수도 없고 실행 시키거나 이용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캐시 파일들을 살펴볼 수 있는 ChromeCacheView라는 뷰어를 통해서 보아야 한다.

아래 뷰어를 다운 받아서 실행 해보자.

아래와 같은 실행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나와 있는 정보들을 이용 하면 유용하게 cache 파일들을 사용 할 수 있다. 더블클릭하면 해당 파일의 properties 를 보여주는데 URL 을 이용 하면 해당 경로에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