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Cam] Eddy Module

Qt 설치하기 (리눅스)

Qt 설치하기


Qt를 리눅스를 플렛폼에서의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Qt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Qt 프로그램을 Trolltech Web site[1]에서 설치 파일(또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Download) 받아야 한다. Trolltech Web site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간다. Trolltech의 홈페이지에서는 윈도우와 맥의 경우 평가판을 제공하고 있다. 상업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배포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를 구입해야 한다.


그림 1. Download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는 상업용과 평가용 두가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상업용 사용자들은 위의 것을 클릭하면 되고 평가판이나 개인용을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의 붉은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그림 2. Download 페이지


위를 클릭하면 아래의 페이지가 뜨게 된다. Qt 평가판을 사용할 경우 등록번호(RegistrationKey)를 입력해야 한다. 이곳에서 등록폼을 입력하게 되면 이곳에 입력한 이메일로 등록번호를 보내준다.


그림 3. Download 페이지



① 리눅스 : 리눅스에서 Qt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가 필요하다.

ⓐ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우선 Trolltech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Qt 3.0을 다운받는다.(Trolltech 홈페이지에서 DEVELOPER/Download)


Qt/X11 Free Edition

qt-x11-free-3.1.1.tar.gz(ca. 16Mb)


아래의 화면은 Trolltech의 홈페이지이다. 아래 화면에서 붉은 표시를 된 곳을 클릭하게 되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그림 4. Qt Linux Version Download


Qt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root의 권한[2]이 필요하다. 설치하려는 디렉토리의 퍼미션에 따라서 root가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인 경우 root의 권한이 필요하다.


제일 먼저 Qt를 설치하고 싶은 디렉토리로 이동한다.(보통의 경우 '/usr/local/Qt'로 설치한다.)


# cd /usr/local


위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에 파일을 다운받는다.


파일의 다운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해제한다.


# tar zxvf qt-x11-free-3.0.1.tar.gz[3]


압축이 해제되면 /usr/local/qt-x11-free-3.0.1이라는 디렉토리가 생성되었을 것이다.압축이 해제된 후 다음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두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위의 디렉토리의 이름을 Qt로 바꾸거나 또는 심볼릭링크(Symblic link)를 하면 된다.


# mv qt-x11-free-3.0.1 /usr/local/Qt

또는

# ln -s qt-x11-free-3.0.1 /usr/local/Qt


심볼릭링크 방법을 사용하면 나중에 새로운 버젼으로 다시 설치할때나 현재 설치된 Qt의 버젼을 알아볼때 편리하다.


ⓑ 사용자 환경 설정[4]


이제는 사용자 환경에 Qt를 설치하기 위한 환경을 설정할 순서이다.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현 사용자의 계정에 환경변수를 추가해야 한다.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etc/profile 또는 /etc/csh.login을 수정하라.)


우선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로 이동($ cd) 한다.


이동한 후에 자신이 사용하는 shell의 환경(Environment)에 다음과 같은 환경변수를 추가/설정한다.(사용자 환경설정과 관련된 부분은 참고문서들을 참조하라.)


QTDIR : Qt가 설치되어 있는 곳을 정의

PATH : moc와 같은 Qt에서 제공해주는 유틸러티들에 대한 경로(Path)

MANPATH : Qt 도움말 파일(Man Pages)들이 위치해있는 곳을 정의

LD_LIBRARY_PATH : Qt 라이브러이에 대한 경로


사용자가 사용하는 shell에 따른 환경설정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bash을 사용하는 경우, 홈디렉토리의 ~/.bash_profile(설치된 배포판에 따라서 ~/.profile인 경우도 있다.)에 위와 같이 입력한다.

ksh, zsh 또는 sh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홈디렉토리의 ~/.profile에 다음 라인들을 추가한다.


QTDIR=/usr/local/Qt

PATH=$QTDIR/bin:$PATH

MANPATH=$QTDIR/doc/man:$MANPATH

LD_LIBRARY_PATH=$QTDIR/lib:$LD_LIBRARY_PATH


Export QTDIR PATH MANPATH LD_LIBRARY_PATH


csh이나 tcsh를 사용하는 경우, 홈디렉토리의 ~/.login에 다음과 같은 라인들을 추가한다.


setenv QTDIR /usr/local/Qt

setenv PATH $QTDIR/bin:$PATH

setenv MANPATH $QTDIR/doc/man:$PATH

setenv LD_LIBRARY_PATH $LD_LIBRARY_PATH:$QTDIR/lib


위와 같이 환경변수를 추가한 후 새로 로그인(Log in)을 다시하거나 시스템에 변경된 내용(환경)을 적용한다.

$ source ~/.profile (또는 .login 또는 .bash_profile)[5]


위의 내용이 적용이 되지 않으면 설치는 에러를 내고 종료할 것이다.


LD_LIBRARY_PATH대신에 AIX에서는 LIBPATH로 HP-UX에서는


SHLIB_PATH로 그리고 Mac OS X에서는 DYLD_LIBRARY_PATH로 설정해야 한다.


ⓒ License 파일의 설정($HOME/.Qt-license)


사용자가 사용하는 라이센스에 따라서 License파일을 설치할 순서이다.

사용자가 자유판(Free Edition)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라이센스 파일의 설치는 필요없다. 하지만 Professional과 Enterprise Edition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홈디렉토리의 .Qt-license라는 곳에 자신이 사용하는 License를 설정해야 한다.


ⓓ 컴파일 및 파일 설치하기


다시 Qt를 해제한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파일을 Building할 차례이다. 위의 절차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역시 위와 마찬가지로 root의 권한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Qt 라이브러리를 컴파일해서 예제 프로그램과 자습서(Tutorial), 유틸러티(Qt designer 등)을 만든다.


우선 a.에서 Qt의 압축을 해제했던 디렉토리로 이동하자.

# cd /usr/local/Qt


그런다음 키보드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 ./configure


위의 작업은 라이브러리의 설치를 위해서 자동으로 시스템의 환경을 점검한 다음에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맞는 설치파일(Makefile)을 만든다.

Qt에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옵션을 명시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Qt에서 기본적으로 GIF의 지원은 하지 않는다. GIF지원을 해주기 위해서는 “./configure -Qt-gif”라는 옵션이 필요하다.


자세한 옵션은 “./configure --help”라고 하면 다양한 옵션들의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각 설치 파일들(헤더파일, 라이브러리, 유틸러티)이 설치하는 디렉토리를 따로하고 싶을 경우 다음과 같이 하면된다.

# ./configure -libdir /usr/local/lib -bindir /usr/local/bin -headerdir /usr/include/Qt



당신의 컴퓨터 환경(플렛폼)의 컴파일러가 지원되고 있는지는 PORTING문서를 확인해보면 된다. 지원되는 환경인데도 문제가 발생하면, ‘http://www.trolltech.com/platforms/’를 확인해보기 바란다.


configure 과정에 들어가면 제일 처음 다음과 같은 화면이 띄게된다.

This is the Qt Free Edition.


You are licensed to use this software under the terms of either

the Q Public License (QPL) or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GPL).


Type 'Q' to view the Q Public License.

Type 'G' to view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Type 'yes' to accept this license offer.

Type 'no' to decline this license offer.


Do you accept the terms of either license?


위의 화면에서 자신의 원하는 라이센스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선택한 라이센스에 대한 라인센스를 확인할 수 있다. Q Public License에 대한 설명은 'Q'를 그리고 GNU General Public License에 대한 설명은 'G'를 입력하면 된다.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yes’라고 치고 엔터를 치면 configure 환경설정을 시작한다.


그다음으로,

# make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컴파일을 시작한다.


위의 과정이 종료가 되면 다음과 같이 하자.


# make install


그려면 설치를 하게된다.


ⓔ 라이브러리를 시스템에 등록하기


이제 마지막 작업으로 시스템에 설치된 라이브러리를 등록할 차례이다.


위의 작업까지 종료하고 Qt 프로그램을 컴파일해서 실행시켜보면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가 나온다.[6]


can’t load library ‘libQt.so.3’


위의 메시지는 Qt라이브러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또는 위에서 설정한 LD_LIBRARY의 설정이 잘못되어 있을 수도 있다.


설치가 끝난 후에는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설치가 된 라이브러리들을 시스템에 등록해야 한다.


/etc/ld.so.conf에 다음 라인을 추가한다.


/usr/lib/Qt

그리고

# ldconfig

를 실행하면 모든 설치가 끝나게 된다..


* 사용자에 따라서 Qt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위와 마찬가지로 각 사용자 환경에 위의 환경변수를 추가해야 한다.


사용자의 환경을 제대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root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계정으로 돌아온다.(그냥 $ exit라고 치면 된다.) 나머지 작업의 위의 환경변수를 추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면 된다.



'[Web Cam] Eddy Modu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ddy Embeded 공모전 리뷰  (1) 2009.03.07
Eddy Eddy_DK_Programmer_Guide 오타 발견  (1) 2008.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