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P/Project P

근거리 무선통신 UWB 와 Giga-Fi


UWB (Ultra Wideband)
WPAN에서 차세대 근거리 대용량 무선통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UWB
WPAN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근거리 개인통신망
 

1990년대까지 미국 국방성의 '블랙 프로젝트' 레이더 기술에 적용된 기술로, 미연방통신위원회(FCC)가 2002년 2월 UWB의 상업적 사용을 허가함으로써 본격 상용화가 가능해졌다.

매우 넓은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면서도 기존에 해당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는 여타 서비스에 주파수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 기술방식이면서 동시에 수백 Mbps 이상의 데이터 전송율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낮은 스펙트럼 전력 밀도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휴대용 기기의 배터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 특징 #

1. 데이터 전송속도가 빠르다.
2. 주파수 대역이 넓다.
3. 소모전력이 낮다.
4. 다른 통신신호와 중첩 되더라도 간섭을 주지 않는다.
5. 기술 상용화 비용이 저렴하다.
6. 실내.외에서 통신용도로 무선국 허가없이 사용 가능하다.



타 통신기술과의 비교
   WLAN 11g   WLAN 11n  Bluetooth  ZigBee   UWB 
 Freq. Band  2.4GHz   5GHz   2.4GHz  868/915M/2.4G   3.1~10GHz
  Mbps  54Mbps 500Mbps  1Mbps   20/40/250Kbps  500Mbps
 Coverage  1km 1km   10m  30m  2~10m
 응용 분야  Note PC PC->Mobile   근거리 유선 대체  저전력 저가의 기기제어  근거리 고속 통신

낮은 출력은 좁은 커버리지로 이어져 공중망을 통한 서비스 솔루션이 개발되기에는 부적절하다.
그래서 UWB는 WPAN(근거리 개인통신망)에 적합하다.

[ 무선통신 기술의 데이터 전송율 ]



UWB는 1990년대까지 미국방성의 '블랙 프로젝트' 레이더 기술에 적용된 기술로 미 연방 통신위원회가 2002년 2월 UWB의 상업적 사용을 허가, 본격적으로 상용화가 가능해지게 된 기술이다.



# 활용 # 

TV 영상 전송 다채널 오디오 등의 홈네트워크 무선기기 시스템이 구현.


UWB 칩이 내장된 휴대폰/무선USB에서의 대량의 무선 정보전송 가능.


[ 무선 USB ]


사무실과 가정에서 사용되는 PC/주변기기/가전 등의 기기들 간의 초고속 대용량 무선통신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기기간 케이블이 제거될 것으로 보인다.

   

  
[ 근거리 초고속 무선통신의 데모 ]


UWB는 현재 근거리통신으로 널리 사용되는 블루투스(1Mbps)보다전송속도가 100~200배가 빨라, 휴대폰에 저장된 2시간 분량의 영화를 10m 이내에 있는 다른 사람의 휴대폰으로 10여초 만에 전송 하는 것이 가능하다.

캠코더로 찍은 동영상을 선을 연결하지 않고 디지털 TV로 볼 수 있다.





기가파이(Giga-Fi)

1초당 3Gbps로 무선전송이 가능한 핵심 원천기술으로 올 해 2월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개발하였다.



60GHz대 주파수를 이용하여 1km 이내 고정된 지점간에 3Gbps급의 초고속 통신이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로써 빌딩간의 무선통신 용도로 각광 받고 있다. UWB에 비해 최소 6배에서 최고 12배까지 빠른 기술이다.



# 특징 #

1. 이용 주파수대는 57~64GHz(7GHz폭)
2. 국내 최초로 ‘용도미지정대역(FACS)’으로 허용.
※ FACS(Flexible Access Common Spectrum) : 주파수 이용용도를 정하지 않고 정해진
기술 기준에만 맞으면 누구나, 어떤 용도로든지 사용이 가능한 주파수 대역.



# 활용 #

초기에는 유선망 구축이 곤란한 빌딩간의 무선통신이나, 도서, 항만, 산간지역, 캠퍼스내 무선통신에 활용되지만 장래에는 개인무선통신 용도로도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CMOS공정을 이용, 칩셋를 개발해 2009년 하반기쯤 실용화할 예정이다.

풀HD급 영화 1편을 무선으로 2초만에 전송



HDTV, 케이블, 위성방송 셋톱박스, 게임콘솔, DVD플레이어 등의 유선을 무선으로 바꾸는 모든 홈네트워크 시스템에 적용할 수있다.

[ 무선 USB플랫폼이 적용된 시스템 ]

디지털카메라, MP3P, 휴대폰, 컴퓨터 등 기기간에 데이터 전송에도 이용할 수 있다.



컴퓨터 내에 있는 메모리, CPU 등을 데이터 통신도 무선으로 가능해 컴퓨터 안의 선을 제거할 수 있다.

2013년까지 약8천억원의 부가가치 창출 기대



앞으로는 근거리 무선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부분에서 케이블이 사라질것이라고 생각한다.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의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은
사회의 구조를 바꿀만한 혁신을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