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Vista에 VMware로 설치된 CentOS 해상도 변경하기


가 CentOS를 설치 하였으니 CentOS 환경에서 해상도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OS도 상관없겠지만 말이죠~ㅎ

보통 처음 VMware로 설치하시면 해상도가 800x600으로 맞추어져 있을 것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가당치도 않는 해상도이지요~ㅎ 

VMware상에서의 모든 설정은 VMware Tools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먼저 VMware 자체에서 제공하는 VMware Tools를 실행 시켜야 합니다.
VMware의 리본 메뉴에 VM 아래의 위치에 "Install VMware Tools"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대충 읽어보면 게스트OS가 동작중이면 Install 하라는 말입니다. 지금 동작중이니 무시하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바탕화면 휴지통 아이콘 밑에 VMware Tools라는 마운트 되었다는 아이콘이 뜹니다. 클릭 해 보면 rpm 파일과 tar.gz 소스파일 두가지가 보일겁니다.

여기서는 tar.gz파일로 소스설치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압축을 풀어 보았습니다.


먼저 find 로 VMwareTools-6.0.1-55017.tar.gz 파일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media/VMware Tools 디렉토리에 있군요~ㅎ

위치를 알았으니 이제 일반적으로 리눅스에서 소스파일을 설치하는 (Windows로 치자면 C:\Program Files 같은 곳이죠~) /usr/local/src 로 이동합니다.
ls로 확인하니 현재 디렉토리는 비어있군요.

cp 명령으로 처음에 확인했던 VMwareTools-6.0.1-55017.tar.gz 의 위치에서 현재 디렉토리로 복사시켜 줍니다.

ls -l 로 확인합니다. 도착했습니다~ㅎ
압축 풀 준비가 다 되었네요~
tar xvfz 명령으로 현재 디렉토리에 압출을 풀어줍니다.


약 몇 초간 압축이 성공적으로 풀리고 나서 다시 ls 명령어로 확인 해 보면
압축이 풀린 VMware-Tools 디렉토리가 보이실 겁니다.

cd 로 들어갑니다. ls로 확인 해 보면
vmware-install.pl 이라는 실행 파일이 귀엽게 자리잡고 있을겁니다~ㅎ

./vmware-install.pl 으로 곧바로 실행시켜주죠~ㅎ


도중에 여러 세팅을 하느라 버퍼링이 걸리니~ 혹, 이거 왜 또 멈춘거야?? 하지 마시고 기다리시기 바랍니다~ㅎ

아래 화면과 같은 라인들이 지나가고 질문하는 문장들이 뜰겁니다.

[/usr/bin] 과 같은 질문에는 그냥 Enter를 [yes] 에는 y | yes 로 써주고 Enter

중간에 에러가 뜨면 cdrom 마운트 시켜놓은것 때문일 수 있으니

# umount /dev/cdrom 하시거나

vmware 리본메뉴 VM->Setting 에서 ISO 이미지 선택된것을 Use physical drive로 바꿔주세요~


마지막 질문이 드디어 기다리던 해상도를 묻는 화면입니다.

좌측에 알맞은 해상도 번호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르시면 설정이 모두 끝납니다.


reboot | shutdown -r 명령어로 리눅스를 재부팅 시켜주세요.
넓은 화면으로 리눅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