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P/Project P

iSCSI(Internet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스토리지 기술


저 iSCSI를 논하기 전에 NAS(Network Attached Storage)와 SAN(Storage Area Network)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등장배경
초고속 인터넷의 부흥으로 전자상거래, 디지털 방송(VOD) 등 동영상, 음성 등 대용량의 데이터 관리를 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용량의 저장장치와 이러한 데이터의 관리 방법으로 NAS와 SAN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NAS(Network Attached Storage)
■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되는 저장장치.
■ 이더넷을 이용하여 서버와 스토리지를 연결하는 형태.

[ NAS의 구성 ]

장점
■ 설치 및 관리의 간편성
■ 저렴한 총 소요비용
■ 이기종 시스템간 파일 공유,전송
■ 확장성

단점
■ 오버헤드 발생으로 인한 효율성 감소


SAN(Storage Area Network)
■ 스토리지를 위해 고안된 스토리지 전용 고속 네트워크.
■ SAN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는 SNIA(Storage Networking Industry Association)에서는 "호스트 컴퓨터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별도의 연결된 저장장치 사이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시킬 수 있는 고속 네트워크" 라고 정의.
■ 파이버 채널(FC)을 이용하여 구성되는 저장장치 네트워크.

※파이버 채널(Fibre Channel) : 컴퓨터 장치들간에 스토리지 네트워킹을 위해 사용되는 전송기술. 높은 속도, 낮은지연, 고 신뢰성, 확장성 등의 장점을 갖으며 최대 4Gbps의 전송속도를 갖으며 링크간 최대 10KM의 전송 거리를 갖습니다.
[ SAN의 구성 ]
장점
■ 가용성
■ 신뢰성
■ 확장성
■ 빠른 네트워크 속도

단점
■ 고가의 장비

 
 
[ NAS와 SAN의 특징 비교 ]


iSCSI(Internet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아이스카시)
데이터 저장소들을 서로 연결하기 위한 IP 기반의 저장 네트워킹 표준으로서, IETF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iSCSI는 IP 네트웍을 통해 SCSI 명령을 실어 보냄으로써 인트라넷 상에서 데이터 전송을 쉽게 하고 원거리에 있는 저장장치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iSCSI 프로토콜은 저장 데이터 전송 효율과 능력을 높임으로써 SAN 시장의 빠른 성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주요 기술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IP 네트웍이 도처에 퍼져 있으므로, iSCSI가 LAN, WAN, 또는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될 수 있고, 데이터가 실제 저장된 장소와 무관하게 데이터 전송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IP와 SCSI 프로토콜을 결합해 TCP/IP 네트워크에서 SCSI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iSCSI 기술은 스토리지의 물리적 위치에 상관없이 기존의 고성능ㆍ고안정성 프로토콜인 파이버 채널을 확장할 수 있어, 장거리 간 데이터 전송이나 원격 스토리지의 접속을 가능하게 한다. iSCSI 프로토콜 기반의 스토리지를 IP SAN으로 총칭하기도 합니다.



하드웨어적인 구성이 아닌 소프트웨어적으로 iSCSI Target 구성이 가능하도록 Linux 기반의 Appliance Sofrware 가 있습니다. openfiler 이며, Linux 기반이라서 GPL 라이센스 이고,. 무료 입니다.

Download : 
http://www.openfiler.com/products (속도가 좀 쩌네요 ^^;)



openfiler 간단한 설치설정(아래 펼쳐보세욤~)







IP SAN 구현시 고객에게 제공하는 직접적인 혜택으로는, 우선 별도의 HBA 카드나 스위치 장비, 회선 등의 비용 부담 없이 기존의 IP 네트워크 카드나 장비를 그대로 사용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어, 경제성 측면에서 IP SAN은 FC SAN 대비 접속 비용이 65%나 저렴합니다. 이와 같이 낮은 IP SAN의 도입 비용으로 고성능 FC SAN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IP SAN은 기존의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하므로 구축이 용이하고, 서버 접속과정에서 호환성 검증이나 접속 거리 제한 등의 기술적인 문제가 없어 외부 데이터 센터에까지 적용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IT 운영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관리하기 편하다는 것도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MSP > Project 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의 안드로이드(Android)  (3) 2009.03.07
차세대 검색 [시멘틱 검색 기술]  (0) 2009.03.07
나는 MSP 2nd 이다!  (2) 2009.02.25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0) 2009.01.26
근거리 무선통신 UWB 와 Giga-Fi  (0) 2008.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