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Windows7 에서 XP스타일의 작업바 빠른실행(Quick Launch) 추가하기

참 오랜만에 이렇게 직접 포스팅을 해보는 것 같네요. ㅎ

자 이제부터 Windows7 의 큼지막하고 단순했던 작업바를 우리들 몸에 이미 익숙해져있는 XP 스타일의 작업바로 바꾸어보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최종 완성된 모습을 먼저 보여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가 바로 최종 완성된 XP 스타일의 작업바입니다. ㅎ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ㅎ)
보시는 바와 같이 아이콘이 작고 빠른실행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바 아이콘이 겹치지 않으며 텍스트도 표현되고 있어 굳이 마우스를 해당 아이콘에 올려 놓지 않아도 현재 상태를 알 수 있어 가독성이 좋습니다. 


 
위 스타일은 공간절약에 민감하여 군더더기 없는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이나 노트북과 같이 비교적 모니터 크기가 작은 환경에 있으신 분에게 적합한 것 같습니다. 

 
자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세요. Let's start~

1. 작업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우고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작은 아이콘 사용을 체크하시고 콤보박스에서 단추 하나로 표시 안 함을 선택한 후 확인(or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XP 스타일의 작업바로 변합니다.


4. 이제 빠른실행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업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우고 도구 모음 > 새 도구 모음을 클릭합니다.


5. 새 도구 모음 - 폴더 선택 창의 경로 입력란에 아래 경로를 입력하고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userprofil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


경로에서 "
%userprofile%" 는 본인 컴퓨터에 Windows 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본인 계정 홈 폴더를 의미합니다. "%userprofile%" 이하의 경로는 어느 컴퓨터나 동일합니다.


6. 그러면 작업바 오른쪽에 조금 전에 마지막 폴더 경로에 입력한 Quick Launch 라는 이름으로 새 도구 모음이 생성됩니다. Quick Launch 왼쪽 경계선을 드래그하여 도구 모음의 위치를  XP와 같이 왼쪽 시작 버튼 쪽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8. Quick Launch 텍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메뉴를 띄우고 텍스트 표시와 제목 표시 체크를 해제합니다.


9.  이제 추가하고자 하는 아이콘을 빠른실행 도구 모음에 드래그 앤 드랍하여 추가합니다.


10. 적당한 사이즈로 조정해줍니다.


11. 마지막으로 작업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우고 작업 표시줄 잠금을 클릭하여 마무리를 해주십니다. ~ㅎ 자, 완성되었습니다.


< Bonus >
혹시, XP 스타일의 작업바이면서도 아이콘 크기는 기존의 Windows7 표준 크기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1. 작업 표시줄 잠금을 다시 해제해주신 후 빠른 도구 모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메뉴를 열고  보기 > 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빠른 도구 모음 아이콘이 커졌습니다. 이제 작업바 아이콘 크기도 함께 키워주어야겠죠?

3. 작업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우고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작은 아이콘 사용 버튼의 체크를 해제해주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다시 작업 표시줄을 잠그는 것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작업바 아이콘 아래가 조금 떠있는게 특징이네요... 



자 이제 XP 스타일을 비롯해 이를 응용하여 자신의 취향에 맞게 작업바를 구성해 볼 수 있겠죠? 활용하셔서 편리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I프로젝트 용어. RFP/RFI  (0) 2011.04.05
특수기호 영문명  (0) 2010.08.30